수영, 깊이 귀에 들어간 물 빼기
수영을 하면 정말 신기하게 생각지 못한 많은 질문들이 떠오르고 알아야 할 것이 부지기수로 늘어난다. 전 글에도 썼듯이 수모 수경 수영복등... 차차 써 내려가보기로 한다. 첫 번째로 써 보고 싶은 것은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이다. "귀에 깊이 들어간 물 어떻게 빼나요?" 몇 번을 검색했는지 모른다. 사실 이건 샤워하다가도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샤워기를 다른데 뒀다거나 샤워기가 떨어지면서 귀에 물이 들어가게 했다거나. 대부분이 그렇게 오래 지나지 않아 뜨끈하게 빠지는데 수영 후 귀에 들어간 물! 그것은 쉽지 않았다.
일단 자유형을 배우기 시작하면 숨을 쉬는 동작 때문에 여러 문제가 생긴다. 당연히 팔과 다리가 엉키거나 숨을 잘못 마셔 숨대신 물을 삼키는 경우, 코에 물이 들어가거나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생긴다. 코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는 대부분 나오면서 충분히 내쉬지 않았거나 들어가면서 충분히 내쉬지 않아서.. 거의 그런 일인 듯 싶다. 코에는 턴 할 때 빼곤 물이 들어가지 않는데 귀에는 자꾸 물이 들어갔다. (당연히 물도 아주 많이 먹었다. 락스향 가득한 물을 크게 꿀꺽하면 매스꺼워지는 속을 많은 분들이 아실 테다...) 추측하건대 고개를 돌리는 속도도 느렸고, 팔을 귀에 부쳐서 돌리는 느낌이 아니라 얼굴을 번쩍 들어 올리는 식으로 숨을 쉬었으니 아마 그것 때문에 자꾸 물이 들어간 것 같다. 간혹 귓구멍의 모양이나 굴곡이 다른 사람과 달라 유독 귀에 물이 많이 들어가는 사람이 있다고 한다. 그건 다행히 아닌 것 같다.
수영장에 보면 실리콘 귀마개를 하고 수영을 하는 사람들도 볼 수 있는데, 그건 너무 번거로웠다. 수영은 그 자체로 매우 번거로운 스포츠이다. 수영 용품은 한 두가지가 아니며 샤워 용품, 크림과 로션등 케어 용품을 챙기고 씻기 전에 샤워, 씻고 나서 샤워를 해야 한다. 그 많은 것들을 챙겨가며 귀마개까지 챙기고 수모, 수경, 스마트 워치, 사물함 열쇠.... 생각을 안 해 본 것은 아니나, 너무 번거로울 것 같고 잃어버릴 것 같기도 하고. (가끔 신데렐라의 구두처럼 주인을 잃은채 샤워실 바닥에 널부러 진 놈들을 발견하기도 한다) 그것을 한다고 물이 전혀 안 들어오는 건 또 아니란다... 후...
웬만해서 귀에 들어간 물은 레인 끝에 도착했을 때 고개를 흔들거나 물이 들어간 방향 쪽으로 기울여주기만 해도 빠진다. 문제는 절대 빠지지 않는 작은 물방울 같은 놈이다. 이것은 실제로 이비인후과에 가지 않아 확언할 수 없지만 찾아본 바로는 고막에 붙어있는 물방울일 가능성이 크단다. 그도 그럴 것이 아무리 뛰어도 헤어드라이를 쐬고 4시간이 지나도 빠지지 않는 놈이었다. 손바닥과 귀를 밀착해 진공상태를 만들어 물 빼기 코와 입 막고 유스타키오관인지 이관인지 그거 열기도 해봤지만 소용이 전. 혀 없다. 들어간 쪽으로 오래 누워 있어도 말이다. 이 성가신 놈은 고개를 움직일 때마다 부지직 지지직 소리를 내며 자신의 존재를 계속해서 알려줬고, 청각에 예민한 나는 돌아버릴 지경이었다.
몇 개의 글에서 읽었는데 쉬우면서도 어쩌면 꺼려지는 방법이 귀에 다시 물을 집어넣는 것이었다. 가장 덜 번거로운 방법은 샤워 하면서 물을 빼는 것이다. 샤워 할 때 까먹으면 화장실에서 다시 귀에 물을 집어넣어야 하는 불편한 상황이 발생하니 미리 빼자 이 성가신 놈.. (수영 용품으로 DRY EAR 용액을 판다.. 소독도 해 주고 물도 휘발시켜 준다는데, 괜히 귀 피부의 PH 발란스를 깨뜨리는 것 같아 구매하지 않았다.. ) 이것도 사실 쉽지 않았다. 수영할 땐 그렇게 잘 들어가던 물이 들어가질 않는다. 귀의 초입에만 물로 된 막을 형성하는 것 같은데 깊이는 들어가지 않았다. 귀를 사방팔방으로 당겨가며 최대한 깊이 들어가도록 애를 썼다. 중요한 건 아주 느린 속도로 차츰차츰 들어가게 하는 것. 그리고 물이 꽉 찬 귀를 천천히 기울이며 물을 빼내는 것이 방법이다. 어찌나 시원하게 빠졌던지 날아갈 것 같았다. 나를 성가시게 하는 파리가 알아서 창밖으로 날아간 그런 느낌, 여름밤 윙윙 거리던 모기를 발견해 한 번에 잡은 그런 느낌이랄까.
앞으로는 뛰거나 손바닥으로 귀를 귀찮게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에는 이 물은 물로 해결해 주겠다.